티스토리 뷰

어바웃 타임 About Time
어바웃 타임(About Time) 포스터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 장르: 코미디/로맨스

- 감독: 리처드 커티스

- 주연: 도널 글리슨, 레이첼 맥아담스, 빌 나이 외

- 개봉: 2013년 9월 4일

- 상영시간: 123분

 

'어바웃 타임'은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루는 영화로,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는 이들이 있다면 솔깃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이 영화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주인공이 자신의 삶을 바꾸어 나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립니다. 현실도피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어바웃 타임'은 어떤 매력으로 다가올까요?

주인공 팀은 성인이 된 날 아버지로부터 가문의 놀라운 비밀을 듣게 됩니다. 바로 이 집안의 남자들이 21세가 되면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인데, 자신이 기억하는 시절의 그 상황으로만 이동할 수 있고 미래로 갈 수는 없다는 몇 가지 제약은 있습니다. 관객들은 이 특별한 능력으로 시간을 되돌리면서 과거를 원하는 대로 수정하고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는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것을 간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녀를 찾는 시간여행

변호사가 되어 런던으로 간 팀은 메리를 우연히 만나 첫눈에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팀은 자신의 능력을 이용하여 부족했거나 실수했던 순간으로 돌아가 과거를 수정하며 매일매일이 완벽한 사랑을 만들어갑니다. 어설픈 고백과 말실수, 부족했던 사랑표현 등 혼자서 이불킥을 할 흑역사를 가진 사람들이라면 이 능력을 정말 부러워 할 것 같습니다. 실수해도 다시 돌아가서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을 테니 말이죠.

하지만 이렇게 특별한 능력을 사용해 완벽해보이는 사랑에도 점차 미묘하게 어긋나는 상황들이 생기고 예상치 못한 일들이 주변에서 자꾸 발생하게 되며 팀에게 혼란을 가져옵니다. 여러 상황 속에서 힘들게 메리를 다시 만나 결혼하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지만 여동생 킷캣의 실연으로 인한 사고, 아버지의 폐암선고 등 계속해서 악재는 생겨납니다. 과거를 수정해보려 하지만 그렇게 되면 그 시점 이후에 태어난 팀의 아이들도 바뀌게 되는 것을 알게 되어 아빠로서의 고뇌가 깊어지고 결국 아이들을 택하고 다른 방법을 찾기 위해 애씁니다.

그런데 그건 팀의 아버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폐암에 걸리지않기 위해 젊은 시절 담배를 피운 과거를 수정할 수 있었지만, 그렇게 되면 자신의 아이들 팀과 킷캣도 사라지게 되기 때문에 가족을 위해 포기하고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함께하는 순간의 소중함

팀은 시간을 되돌리면서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을 더욱 많이 보내고, 그들과의 추억을 만들어나갑니다. 특히 임종 전 아버지는 팀에게 자신은 매일 하루를 두 번씩 살며 새롭게 깨닫는 행복을 느끼고 있다고 알려주고, 팀 역시 아버지 사망 후 미래가 바뀌지 않는 선에서 과거로 돌아가 아버지를 다시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그러나 셋째 아이를 갖게 되면서 아버지를 계속 만난다면 아이의 존재가 사라질 수도 있기에 결국은 아버지를 보내기로 결심합니다. 

시간은 계속 흘러가고 이들의 인생도 매일 새롭게 변화합니다. 팀은 더이상 시간여행을 하지 않고 아버지가 알려준 하루를 두 번씩 사는 것도 포기합니다. 그 대신 한 번 살아가는 하루를 정말 값지게 살기로 마음먹고 늘 최선을 다해 더 행복한 나날을 스스로 만들어 갑니다.


'어바웃 타임'은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행복한 상상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최근 많은 영화나 드라마, 소설에서 타임워프, 타임리프, 타임슬립, 타임루프 등 다양한 시간여행을 소재로 한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을 돌린다는 것은 실제로는 불가능한 영역이지만 현재의 선택에 후회를 하거나 수정하고 싶은 과거가 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간접경험은 인기 있는 스토리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진정한 행복은 결국 현재에 최선을 다 하는 삶이라고 말합니다.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며 하루하루 값지게 살아내는 인생이 가장 완벽한 능력이자 삶이라고 생각되는 영화였습니다.


  참고 용어

- 타임워프(Time warp) = 현재를 중심으로 과거나 미래의 일에 영향을 주는 시간왜곡

- 타임리프(Time Leap) = Time과 Replay의 합성어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선택을 달리하여 현재를 바꾸는 것

- 타임슬립(Time Slip) = 의도치않게 과거나 현재, 미래로 시간여행하는 것

- 타임루프(Time Loop) = 특정 시간에 갇혀서 같은 시간대가 반복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