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차여행에 대한 로망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색다른 기차여행을 찾고 계신가요?
지난 주말, KBS 예능 "1박 2일" 프로그램을 보다보니 재미있는 장소가 나왔습니다. 급히 검색에 들어갔더니 나오는 바로 그 장소는 "서해금빛열차(G-Train)"였네요. 여행시 자동차를 많이 이용하지만 기차여행에 대한 낭만과 추억이 늘 남아있어서 더욱 관심이 생겼습니다. 과연 어떤 점이 특별한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천혜의 해양생태와 찬란한 역사를 가진 서해안의 매력을 찾아 떠나는 서해금빛열차는 세계 최초로 한옥식 온돌마루 좌석을 갖춘 관광열차입니다. 아름다운 석양을 표현한 로고와 컨셉이 서해의 이미지를 서해금빛열차에 잘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서해금빛열차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온돌마루실입니다. 매주 수,목요일을 제외한 요일에 열차를 운영하는데 온돌마루실의 경우 인기가 많아 조기 매진이 잘 됩니다. (저도 검색해보았지만 1개월치 예약가능 리스트에는 대기마저 매진이네요)
서해금빛열차 운행노선도
서해금빛열차는 용산에서 출발하여 영등포, 수원, 아산, 온양온천, 예산, 홍성, 광천, 대천, 장항, 군산을 거쳐 최종 도착지는 익산입니다. 총 3시간 26분 걸리는 노선으로 서해를 보며 이동하는 코스로 짜여져 있습니다. 관광열차답게 KTX처럼 빠르지는 않아도 주요 관광지를 통과하는 노선으로, 서해쪽에 여행계획이 있다면 열차이용도 고려해보신다면 좋겠네요.
서해금빛열차 열차편성 및 객실정보
서해금빛열차는 기관차 1량과 발전차 1량, 그리고 객차 5량으로 편성되어 있고 전체 좌석수는 254석입니다.
3호차는 힐링실이라고 하여 카페와 이벤트 공간, 포토존으로 꾸며져 열차이용객들의 휴식과 재미를 돕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혹시 온돌마루실이 아닌 일반좌석을 예약하신 경우 준비한 음식을 드시며 기차여행의 낭만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휠체어석은 2호차에 있고 3호차에는 좌석대신 카페와 포토존 등이 있어 쉬어갈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온돌마루실의 경우 가장 끝 칸인 5호차에 9실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 실은 3~6인이 이용하기 적합하고 1실당 4만원의 요금이 추가됩니다. 기차운임(대인/소인/경로 동일한 12,600원)과는 별도로 승차권 예약시 온돌마루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9실이어서 매진이 빠르다보니 예약이 쉽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인기 예능프로그램에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아 한동안 치열한 티켓팅이 될 듯 하네요. 예약은 한달후까지만 오픈되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서해금빛열차 예약은 아래 코레일 예약링크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